[선물 옵션가이드]옵션比 선물고평가때 경향신문


콜 옵션의 경우 행사가격이 높을수록(즉, 높은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일수록) 불리하므로 옵션의 프리미엄이 싸고, 반면에 행사가격이 낮을수록 옵션의 프리미엄이 높게 형성된다. 풋 옵션의 경우 콜 옵션과는 반대로 행사가격이 낮을수록(즉, 낮은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일수록) 불리하여 프리미엄이 낮고, 높을수록 유리하여 프리미엄이 높게 형성된다. 옵션 매수자는 콜이든 풋이든 '선택권'이 있기 때문에 가격이 자신에게 유리한 경우에만 권리를 행사하고 불리하면 포기할 수 있습니다. 반면 옵션 매도자는 옵션 매수자로부터 옵션 프리미엄(쿠폰)을 받았기 때문에 옵션 매수자의 권리 행사에 반드시 응해야 할 의무를 갖습니다.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 경우 옵션 프리미엄이 옵션 매도자의 이익이 되는 것입니다.


한편 풍년이 들어 쌀값이 내릴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은 선물매수 및 콜옵션 매수 계약자와 반대로 가을에 쌀을 현재가격에 매도한다는 선물매도 또는 풋옵션 매수 계약을 맺을 수도 있다. 약속한 만기일에 쌀값이 현재가격보다 저렴해진다면, 이 계약자는 시세대로 쌀을 사고 계약한 가격에 매도해 차익을 낼 수 있다. 해당 옵션의 기초자산가격은 옵션의 가치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콜 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사전에 정한가격(행사가격) 보다 높은 가격으로 시장에서 해당 상품이 거래될 경우, 그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싼 값에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기초자산의 가격이 하락하면 풋옵션 가격은 상승하고 기초자산의 가격이 상승하면 풋옵션 가격은 하락한다. 따라서 콜옵션의 델타는 플러스(+)의 값을 가지지만 풋옵션의 델타는 마이너스(-)의 값을 가진다. 먼저 "델타"는 기초자산의 가격(아파트시세)이 1단위 움직일 때 해당 옵션(분양권)의 가격(프리미엄)이 얼마나 움직이는가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선물거래에서 매수자와 매도자가직접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매수자와 매도자 사이에 청산소가 개입하여 거래상대방이 되어 주는 것이다. 즉, 매도자에게는 거래 상대방인 매수자가 되어주고, 매수자에게는 매도자가 되어줌으로써 거래상대방의 신용상태(결제이행능력 여부)에 대하여 염려할 필요 없이 안심하고 매매를 할 수 있다. 투자원금을 회수하고 옵션을 매수하는 방법은 첫번째 전략과 같지만 조건이 나은 다른 행사가격의 옵션을 매수할 수 있다면 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때도 옵션 가격이 추가로 상승하면 원금손실 없이도 더 많은 이익을 얻게 된다. 먼저 파생상품은 주식과 채권 등 전통적인 금융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해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가격이 변하는 상품이다.


이밖에 선물을 매수하면서 풋옵션을 매수해 콜옵션 매수와 비슷한 포지션(합성선물매수)을 만들기도 한다. 반대로 선물을 매도하고 풋옵션을 매도로 콜매도 포지션(합성콜매도)을 취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이 선물 매도포지션을 쌓는다면 이는 지수가 장기적으로 하락하는데 대비해 헤지를 걸어둔 것으로 봐야 한다.


국내는 해외시장과 달리 선물시장과 현물시장이 함께 개장해 주식시장 개시 초반에 투자자가 파생상품 가격을 참고(가격발견)하는데 어려움이 제기됐다. 요즘 증권가에서는 ‘주식에 실패하면 선물을 하고, 선물에 실패하면 옵션을 한다’는 말이 나돌고 있다. 옵션은 이론적으로 난해한 면이 있기 때문에 대개 주식을 1년 이상 해본 사람이 뛰어든다.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선물가격의 변동에 따라 현물지수가 영향을 받을 때 신문지상에 자주 등장하는 말이다. 먼저 지난 시간에 언급한 것처럼 코스피200 종목을 그대로 따라잡기 위해 만들어 둔 바스켓의 오차다. 이는 수십억원어치 골고루 200종목을 산다고 해도 코스피200지수를 그대로 따라잡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지난 8월 23일 거래소시장의 거래량과 거래대금은 2,985만주에 1조6,562억원이었다. 하지만 프로그램 매매에 따른 주식 매수와 매도는 각각 1,411억원과 134억원. 또 현물시장과 선물시장이 동시에 개장해 일중 주식시장 가격 변동성 대비 주식시장 개장 초기 15분간의 변동성이 높게 나타났다.


본인의 투자성향이 초고위험보다 낮은 경우에는 투자성향이 적합하지 않아 선물옵션 거래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거래소 관계자는 "올해 8월에 예정돼 있는 2차 추가상장 이후에는 대표 주가지수의 구성종목 대부분이 주식선물 기초주권으로 상장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증권사들이 파생상품 수탁수수료 수익을 염두에 둔 과도한 마케팅이나 투자 권유로 이런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익명을 원한 업계 관계자는 “증거금 문턱을 낮춰주거나 수수료를 깎아주는 식으로 파생상품 영업에 집중하면서 개인 투자자 유입이 계속 늘고 있다”고 전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증권사 14곳의 해외 파생상품 수수료 수익은 2200억원대에 달했다.


또 선물은 일일정산으로 인해 현금흐름이 매일 발생해 추가적인 비용이 요구되지만 옵션은 일단 포지션이 구성되면 청산할 때까지 현금흐름이 발생하지 않는다. 선물과 달리 옵션은 매매가능기간이 대체로 20일 정도로 기관투자가들이 단기적인 자금운용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스프레드가 2포인트 이상일 때 매수차익거래 포지션을 갖고 있는 투자자(주로 기관투자가)는 새로 선물을 매도해 롤오버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는다. 따라서 더블위칭데이가 다가오면 시장참여자들은 선물을 매각하고 현물 주식을 사놓은 프로그램 매수 잔고와 해당월의 미결제약정수량, 최근 시장동향 등을 꼼꼼히 점검한다. 옵션투자에서 냉철한 손절매가 어떠한 철저한 전략보다 중요하다.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hts 분양 hts임대 해외선물 hts 임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